건강

면역 이상의 반응 임파선염

Min2_ 2025. 7. 1. 23:33

임파선염 lymphadenopathy

면역과 임파선염의 관계

임파선염은 감염이나 기타 악성 종양 등이 의한 면역 현상으로써 임파절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는 온몸을 작은 관으로 연결하는 혈관과 비슷한 구조의 임파선이 있습니다. 임파선은 혈액 이외의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이며 임파액은 혈액과 함께 사람의 몸 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두 가지 체액 중의 하나이며 주로 면역 기능을 담당합니다. 목 부분에는 임파선이 풍부하게 분포하고 목을 둘러가며 임파선과 임파절이 존재합니다. 임파선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와 관련이 있어서 외부에서 균이 들어오면 이에 반응하기 위해서 붓기도 하지만 병이 해당 통로를 타고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파선염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경우에는 특별한 조치가 필요 없지만 다른 병이 이 통로를 통해 퍼지면서 생기는 현상이라면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은 구강을 비롯한 상부호흡기계의 감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감염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이 있습니다. 또 결핵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며 류마티스 관절염, 면역기능에 장애가 생긴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의 주요 증상

임파선염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임파선이 비대해지면서 종괴가 만져집니다. 감염에 의한 경우에는 해당 부위를 만지거나 눌렀을 때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질환이 진행되면 임파절이 주위 조직과 유착되어 잘 움직여지지 않고 초기에는 피부 발적과 고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이 상기도 감염이나 급성 인두염의 합병증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임파선 양쪽에서 한꺼번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병이 진행되면 크기가 커지고 농양을 형성하며 고름이 피부로 터져 나와 피부 궤양 및 누공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결핵성 임파선염은 소아와 젊은 성인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목 주위에 통증이 없으며 서서히 커지는 결정이 여러 개 발생합니다. 수개월 동안 모르고 지내다가 결절이 상당히 커진후에야 우연찮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에서는 미열과 이유 없는 체중 감소, 식욕 부진, 피로감, 식은땀, 목 부위의 통증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악성 종양에 의해서도 임파선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와 회복을 위한 관리

임파선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대응이 필요한 경우엔 항균 효과를 갖는 성분이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을 사용해 통증과 불편함을 줄입니다. 이 질환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 관리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함으로써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온 조절 및 염증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 규칙적인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 스트레스 해소 등은 면역력 회복을 돕습니다. 온찜질도 회복에 도움을 주는데 국소 부위에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임파선염'. 대한내과학회 '림프절염의 진단과 치료' 등)

*이 포스팅의 건강 정보는 일반적인 안내일 뿐이며 개인 증상에 따른 대응은 전문가의 상담을 권장드립니다.